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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ftware 1.0은 사람이 알고리즘을 구현하여 입출력값이 나오도록 하는 것이고,
Software 2.0은 머신러닝, 특히 신경망 기반의 딥러닝으로 지속적으로 소프트웨어가 발전하며 변화한다.
- e.g. 유튜브 추천 알고리즘은 사용자 로그를 이용하여 지속적인 interaction으로 소프트웨어를 발전시킨다.
- 2010년 초반부터 시작된 '소프트웨어 2.0'은 2020년을 기점으로 검색, 소셜미디어, 비디오 추천을 포함하여 거의 모든 대규모 인터넷 서비스를 혁신했습니다. '소프트웨어 2.0'은 코드의 양을 줄임으로써 복잡성을 낮추고, AI 모델을 자동화하여 소프트웨어를 다시 구현해야 하는 부담을 덜어주고 있습니다.
- '소프트웨어 2.0'이 '소프트웨어 1.0'을 완전히 대체하진 않겠지만, 지금까지 '소프트웨어 1.0'이 담당해온 많은 부분을 대신 장악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소프트웨어 2.0 시대를 이끌 주요 도구는 MLOps(Machine Learning Operations)이며, MLOPs는 AI시스템을 보다 체계적으로 구축하고 배포하는 프로세스를 만드는 과정으로 소프트웨어 1.0 시대를 이끌었던 DevOps(Development & Operations)와 달리 '코드'뿐만 아니라 '데이터'가 핵심 자원입니다. (참고: https://dacon.io/forum/405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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